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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4]입주가능매물과 전세낀 매물 가격 벌어져/ 8.12일이후 주택수 포함, 오피스텔 미분양 속출 / 국토부, 공공분양 공급물량 "착공"기준 부풀려/LH 수도권 주택공급
    부동산공부 2020. 9. 4.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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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시행으로 전셋가격이 급등하면서 집주인이 직접 살거나 임대차계약 만료가 임박한 '입주가능한 아파트 매물'의 몸값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로 입주가능 매물' 귀한 몸… 전세 낀 집과 가격 더 벌어졌다 [임대차법 시행 한달]
    https://www.fnnews.com/news/202009031800297925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시행으로 전셋값이 고공행진하면서 집주인이 직접 살거나 임대차계약 만료가 임박한 '입주가능한 아파트 매물'의 몸값이 높아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시행으로 전셋값이 고공행진하면서 집주인이 직접 살거나 임대차계약 만료가 임박한 '입주가능한 아파트 매물'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전셋값이 62주 연속 상승한 상황에서 전월세상한제로 보증금을 5% 이상 올릴 수 없기 때문에 임대인 입장에서는 입주가능한 매물을 사서 전세를 새로 놓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세입자가 있는 집을 매매할 경우, 전세계약 승계 여부등으로 다툼도 발생할 수 있어, 매수자 입장에서 꺼려

    "최근에 집을 내놨는데 세입자와 집 보여주는 문제로 다툼이 있었어요. 바뀐 집주인이 전세계약 승계를 하지 않는다면 집을 안 보여주겠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매수자가 집을 안 보고 사는 대신 몇천만원 깎아달라 해서 종전 호가보다 낮춰 팔았습니다."

    실거주를 원하는 매수인도 실거주 의무와 양도세 비과세 요건 강화 등으로 세입자 없는 매물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

    실거주를 원하는 매수인도 실거주 의무와 양도세 비과세 요건 강화 등으로 세입자 없는 매물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하다. 이 때문에 입주가능 매물 가격이 오르면서 세를 낀 매물과의 가격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원래 입주가능한 매물은 전세 낀 매물에 비해 다소 비싸게 거래, 규제탓으로 더 가격차이가 벌어져

    입주가능 매물의 경우 실입주가 가능하고 세를 놓을 수도 있어 전세 낀 매물보다 매수자의 유용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최근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은 정부 규제 탓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임대차3법과 전셋값 상승세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입주가능 매물의 몸값이 비싼 이유는 복합적"이라며 "임대차2법뿐 아니라 6·17 대책으로 규제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면 6개월 내 실입주해야 하고 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입주하려는 움직임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전세가격이 급등하면서 종전보다 전세금이 2억~3억원 더 비싸니 차라리 바로 실입주 가능한 매물을 사서 전세를 놓고 원하는 대로 전세금을 받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입주가능 매물의 몸값이 높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즉, 세를 낀 매물을 사는 것보다 입주가능한 물건을 사서 더 높은 전세 보증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입주가능물건을 선호할수 밖에 없습니다.

    전월세 상한제가 본격 적용됨녀서 보증금 인상율이 5%이하로 제한되다 보니 전세계약에 묶여 전세보증금을 더 받을 수 없을 바에는 아예 입주가능한 물건을 사서 다른 세입자를 받아 급등한 전세가격 시세대로 보증금을 받을 수 있기에 입주가능 매물 수요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꺼꾸로 생각한다면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기 하고자 하는 실수요자인 경우에는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당장 입주가 안되더라도 주변시세보다 싸게 매입해서 2년 후에 실입주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2020년 8월 12일부터 주거용 오피스텔을 취득하는 경우,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그렇다 보니 8월 청약한 전국 5개 오피스텔 단지 모두 미달되었다고 하네요.

    주택 수에 포함 '충격'…오피스텔 미분양 속출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0090314271

     

    2020년 08월 12일, "7.10대책"의 후속 입법인 지방세법 개정안 시행, 부동산 취득세 계산시 주거용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2020년 07월까지만 해도 전국 월별 거래량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정도로 시장에 활기가 돌았지만 2020년 08월 들어 상황이 급변하면서 전국에서 청약을 받은 오피스텔 단지가 전부 미달되고 거래량도 급감했습니다.

    지난 ‘7·10 대책’의 후속 입법인 지방세법 개정안이 2020년 08월 12일부터 시행되면서 부동산 취득세 중과 여부를 판단할 때 2020년 08월 12일 이후 매수한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간주합니다.

    8월 청약 오피스텔 전부 미달, 서울 구로구, 광주 서구, 인천 미추홀구 총 5개 오피스텔 모두 청약 미달

    정부가 다주택자의 취득세 산정 때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간주한다고 밝히면서 오피스텔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2020년 09월 0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광주 서구, 인천 미추홀구 등에서 총 5개 오피스텔 단지가 청약을 받았는데 모두 청약이 미달됐습니다.

    서울 구로구, ‘칸타빌레 8차’ 오피스텔은 360실 공급, 청약 신청자는 96명

    2020년 08월 31일 서울 구로구에서 청약을 받은 ‘칸타빌레 8차’ 오피스텔은 360실이 공급됐지만 청약 신청자는 96명에 그치면서 미달되었습니다.

    광주 서구, ‘센트럴 광천 더 퍼스트’ 오피스텔 436실 공급, 청약자 9명 신청

    2020년 08월 18일 청약을 받은 광주 서구 ‘센트럴 광천 더 퍼스트’ 오피스텔은 436실이 일반 물량으로 나왔지만 청약자는 9명뿐이라고 합니다.

    한달간 전국 공급된 모든 단지에서 미달 사태는 극히 드물어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가격 상승 폭이 작아 청약 시장에서 인기가 떨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특히 비선호 지역에서 공급되는 경우 청약이 미달되는 사례도 심심찮게 나온다고 하지만 한 달간 전국에서 공급된 모든 단지에서 미달 사태가 발생한 건 극히 드물다고 하네요.

    2020년 08월 오피스텔 청약자 수도 줄어, 평균 경쟁률 0.1대 1

    2020년 08월 오피스텔 청약자 수도 평소에 비해 크게 줄어들면서 전국에서 공급된 신축 오피스텔 규모는 총 1896실이었으나 전체 청약 신청자는 205명에 그쳤습니다.

    그렇다 보니 평균 경쟁률이 0.1 대 1을 기록하면서 2020년 06월(14.2 대 1), 2020년 07월(13.3 대 1)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줄어 들었습니다.

    오피스텔 거래량 감소세, 2020년 08월 2233건으로 지난 7월 대비 절반 수준

    오피스텔은 거래량도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텔 거래량은 지난 7월 역대 최대치인 4636건을 기록했는데 2020년 06월 거래량도 4574건이었으나 2020년 08월에는 2233건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구분

    2020년 06월

    2020년 07월

    2020년 08월

    전국 오피스텔 거래량

    4574건

    4636건

    2233건

    분양 업계도 비상, 취득세 중과시 오피스텔 주택 수에 포함, 결정적

    부동산 전문가들은 오피스텔 시장이 침체로 돌아선 것은 취득세를 중과할 때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 수에 포함하기로 한 것이 결정적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부 발표가 나온 뒤 건설업계에는 비상이 걸렸다. 한 분양업체 관계자는 “7·10 대책 발표 후 분양 오피스텔 계약을 중도 해지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한 중견 건설사 대표는 “올 하반기 오피스텔 분양을 준비 중이었는데 시장 상황이 나빠져 분양 일정을 미뤄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했다.

    지난 2020년 08월 12일 이전에는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사용될 경우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계산 시에만 보유 주택 수에 포함되었는데 2020년 08월 12일, 지방세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이날 이후 오피스텔을 구매해 주거용으로 사용하면 추가로 주택을 매입할 때 취득세가 중과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 등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주거용 오피스텔 한 채를 산다고 할때 취득세율은 4.6%를 내면 되었는데, 향후 아파트를 살 때는 오피스텔도 주택수에 포함하게 되어 2주택으로 보고서 취득세가 8%를 부과하게 되고 주거용 오피스텔을 두 채 이상 산다면 취득세율은 12%로 올라가게 된 것입니다.

    최근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면서 비규제 상품이라는 인식으로 오피스텔이 잠깐 인기를 끌었지만 7.10대책 이후 취득세중과로 인해 오피스텔 시장이 다시 급랭하는 상황으로 돌변하였습니다.

    결국 부동산 상품들에 대해서도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이 그동안 아파트에 대한 규제에서 그나마 나은 상품으로 인식되었지만 8월 12일 이후부터는 아파트와 거의 동일한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한동안 주거용 오피스텔 보다는 아파트를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을 거라 생각되네요.

    한동안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해서는 사람들로 부터 관심이 멀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일반적으로 공급기준은 분양 내지는 입주 기준으로 정합니다. 그런데 국토부는 공공분양 물량에 대해서 "착공"기준으로 공급량을 잡았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공급은 충분하다고 얘기를 하지만 실제로 공급이 원할하지 않는 것이네요.

    [단독] 민간분양·입주권도 끼워 넣어...공공분양 착공 '뻥튀기'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POWWIN4

    ‘산성역자이푸르지오’, 일반 공공분양 물량 국토부 공공분양 착공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962가구 공급한다고 밝혔으나 실제로는 1,178가구 공급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 2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된 ‘산성역자이푸르지오’ 해당 단지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일반에 공공분양되는 물량은 1,718가구이다.

    하지만 서울경제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입수한 ‘공공분양 착공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에 3,962가구가 공급된 것으로 잡혀 있다.

    산성역자이푸르지오 일반공공분양물량 2000여가구 차이나는 것은 원주민에 부여된 공공분양 수치 포함해서

    2,000여가구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은 원주민에게 부여된 물량을 공공분양 수치에 넣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해당 단지의 실제 착공 시기는 2019년이 아닌 2020년 5월이었다.

    인천 용마루 지구 1블록 공공분양 실적, 국토부 2019년 2,312가구 착공으로 기록, 1년넘게 착공하지 못해

    국토부의 2019년 공공분양 실적에는 인천 용마루지구 1블록에서 2,312가구가 착공에 들어간 것으로 기록돼 있다. 하지만 이 단지는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착공하지 못했다.

    정부의 주거복지 로드맵, 2018년부터 5년간 공공분양 15만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 공공분양 착공실적에 공사 들어가지 않은 단지 넣거나 민간분야 물량까지 넣은 것

    정부의 주거복지 로드맵을 보면 2018년부터 5년간 공공분양 15만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공분양 착공실적에 아직 공사에 들어가지 않은 단지를 넣거나 민간분양 물량까지도 끼워 넣은 것이다.

    정부는 이 같은 부풀리기를 통해 공공분양의 경우 2018년 1만9,085가구(목표치 1만8,000가구), 2019년 3만1,489가구(〃 2만9,000가구)를 착공해 ‘주거복지 로드맵’상 나타나 있는 계획치 대비 ‘초과 공급’을 달성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 2018·2019년 공공분양 착공실적, 2018년에는 2,141가구, 2019년에는 1만1,695가구가 부풀려진 것으로 추정

    서울경제가 국토부로부터 입수한 ‘2018·2019년 공공분양 착공실적’을 한국감정원 청약홈 등을 통해 비교 분석한 결과 2018년에는 2,141가구, 2019년에는 1만1,695가구가 부풀려진 것으로 추정됐다.

    착공 시기가 다음해로 밀린 단지들 또한 해당 연도의 실적치로 포함하거나 민간분양 물량까지 공공분양 물량으로 편입시키는 등의 ‘꼼수’를 쓴 것이다.

    민간참여 공공분양 물량 가운데 민간분양된 평형까지 "공공분양 착공물량"으로 잡아

    대표적인 예가 2018년 실적으로 잡힌 대전 도안갑천지구 3블록 ‘트리풀시티’와 ‘세종어울림파밀리에센트럴(M4블록)’ ‘세종하늘채센트레빌(M5블록)’ ‘세종더휴예미지(L1·L2블록)’ 등의 단지다. 이들 아파트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물량으로 같은 단지라 하더라도 전용 85㎡ 이하는 국민주택(공공분양), 85㎡ 초과는 민영주택(민간분양)으로 청약을 접수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들 가운데 민간분양된 평형까지도 ‘공공분양 착공물량’으로 잡아 해당 연도의 공공분양 착공물량을 1,300가구가량 뻥튀기했다.

    입주권이 부여된 물량 또한 공공분양 물량으로 계산

    지난해는 더욱 심각했다. 성남 수정구 재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e편한세상금빛그랑메종(금광1구역)’ ‘신흥역하늘채랜더스원(중1구역)’ 2개 단지는 기존 원주민들에게 입주권이 부여되는 사업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입주권이 부여된 물량 또한 공공분양 물량으로 계산해 각각 2,083가구, 999가구를 실적치에 더했다.

    착공이 예정되었으나 사정상 미착공된 단지도 착공 실적치에 포함

    당해 착공하지 못한 단지들도 대거 실적치에 포함됐다.

    2018년 실적치로 계산된 전북 익산 ‘평화지구(819가구)’는 각종 문제로 2019년도로 착공이 밀렸다.

    여기에 최근에는 매립폐기물이 대거 발견되면서 현재 사업진행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다.

    2019년에 착공하지 못한 ‘산성역자이푸르지오(3,962가구)’를 비롯해 양주 ‘옥정 A4-1블록(1,409가구)’, 인천 ‘영종 A42블록(930가구)’, 인천 ‘용마루1블록(2,312가구)’ 등도 그해 실적에 포함됐다.

    분양 또는 입주를 기준으로 공급량을 측정하는 게 일반적이나 국토부, ‘착공’을 공급기준으로 잡아

    국토부가 ‘착공’을 공급기준으로 잡은 점도 논란의 대상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는 수요자들이 체감하는 분양 또는 입주를 기준으로 공급량을 잡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 정부에서 ‘후분양 단지’를 대거 늘리겠다고 밝힌 가운데 공급치를 편하게 맞추기 위해 착공을 공급 시점으로 잡았다는 의혹이 나온다.

    부풀려진 물량 제하고 실제 착공된 공공분양 물량 2018년 계획대비 94.1% 달성, 2019년 계획대비 68.3% 달성

    이처럼 부풀려진 물량을 제하면 실제로 착공된 공공분양 물량은 2018년과 2019년 각각 1만6,944가구, 1만9,794가구로 계획치(1만8,000가구·2만9,000가구) 대비 달성률이 94.1%, 68.3%에 그친다.

    주거복지 로드맵을 보면 정부는 올해 2만9,000가구, 2021년과 2022년 각각 3만5,000가구, 3만9,000가구를 착공해 공공분양 주택을 연평균 3만가구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수도권 공공주택지구 가운데 상당수가 지구지정 등에서 차질을 빚고 있어 해당 수치만큼 공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정부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18년부터 5년간 공공분양 15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정부는 주거복지 로드맵상 계획치 대비 초과공급이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공공분양 착공실적에는 아직 공사가 들어가지 않은 단지나 민간분양 물량까지도 끼워넣으면서 공공착공물량을 부풀린 것이라고 기사에서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분양이나 입주 기준으로 공급물량을 잡는게 일반적인데 "착공"계획을 기준으로 공급물량을 잡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공급이 초과되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공급이 원할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착공시기에 맞게 공급물량을 측정한다고 하면 실제로 그해에 공급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이월해서 감가 상각을 해서 공급량을 측정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밀린 단지를 다시 해당 연도의 실적치로 포함시키면서 공급량을 부풀린 것은 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는 착공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사정상 미착공된 단지 들인데 이들 단지들을 다시 착공 실적치에 포함시키면서 공급량을 늘린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더욱이 민간이 분양하는 공급량인데도 불구하고 공공분양이 시행되는 단지라는 이유로 공공분양으로 편입하여 착공물량에 넣는 것, 입주권도 공공분양물량에 넣은 것은 공급량 부풀리기에 급급한게 아닌가 생각하게 되네요.

    정부의 말에 신뢰를 보여야 하지만 이렇게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수치를 부풀려 얘기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서 아직도 국토부에서는 별다른 해명 자료가 나오지 않고 있네요.

    이번 한주가 지나서도 해명자료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렇다는 것은 이 기사에 대해서 크게 틀리지 않다고 보아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LH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 본부 신설하였습니다. 군.이전기관 부지활용 신규택지 발굴, 공공참여 재개발, 재건축 등을 통한 9.3만호 공급 참여 계획에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LH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신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090402101332031002

    200903-LH+특별본부+신설+등+수도권+주택공급+총력.pdf
    0.15MB

    LH, 군.이전기관 부지활용 신규택지 발굴, 공공참여 재개발, 재건축 등을 통한 9.3만호 공급 참여 계획

    정부는 지난 8.4대책을 통해 수도권에 총 13.2만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 중 LH는 군·이전기관 부지를 활용한 신규택지 발굴, 공공참여 재개발·재건축 등을 통해 약 70%에 해당하는 9.3만호 공급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태릉CC·정부과천청사 등 신규택지 개발로 2.1만호, 3기 신도시 등 용적률 상향으로 2만호, 공공재개발·재건축 사업참여를 통해 4.9만호, 노후 공공임대 재정비 및 공실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3천호 등 총 9.3만호

    구체적으로, 태릉CC·정부과천청사 등 신규택지 개발로 2.1만호, 3기 신도시 등 용적률 상향으로 2만호, 공공재개발·재건축 사업참여를 통해 4.9만호, 노후 공공임대 재정비 및 공실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3천호 등 총 9.3만호 이상을 실수요자가 많은 서울권역 등에 집중 공급한다.

     

    LH는 부사장을 특별본부장으로 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를 신설함으로써 전사적 대응체계를 구축

    정부정책 발표 후 변창흠 LH 사장은 주택정책 신뢰성 제고와 LH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조직개편 등을 통해 정책지원에 총력을 다 할 것을 주문했고, 이에 LH는 부사장을 특별본부장으로 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를 신설함으로써 전사적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LH가 주도하는 신규택지(10개부지) 개발의 사업총괄 및 대외협의 주관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는 우선 LH가 주도하는 신규택지(10개부지) 개발의 사업총괄 및 대외협의를 주관해 나가면서 우수한 입지의 사업 대상지를 주변 여건과 조화롭고 지역 주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개발해 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공공재개발·재건축 등 공공정비사업의 사업기획·주민협의·후보지 선정·인허가 등의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컨설팅

    또한, 공공재개발·재건축 등 공공정비사업의 사업기획·주민협의·후보지 선정·인허가 등의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컨설팅하고 담당하는 현장 밀착형 조직으로서 공공정비사업 활성화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3기 신도시 개발과 사전청약 시행, 성과창출에 적합한 조직으로 점차 규모와 역활 확대할 방침

    아울러, LH는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조직이 3기 신도시 개발과 사전청약 시행 등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정책의 속도감 있는 수행과 가시적 성과창출에 적합한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점차 규모와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백경훈 LH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장은 “정부 부동산 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련기관 협의 등 사업추진을 신속히 함으로써 국민들이 정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LH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H가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 본부를 신설한다고 합니다.

    ▶ LH가 주도하는 신규 택지 중 태릉CC·정부과천청사 등 10개 부지 신규택지 개발로 2.1만호

    ▶ 3기 신도시 등 용적률 상향으로 2만호

    ▶ 공공재개발·재건축 사업참여를 통해 4.9만호

    ▶ 노후 공공임대 재정비 및 공실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3천호

    등 총 9.3만호를 공급하기 위해 신설한다고 합니다.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가 하는 역활을 보자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1. LH가 주도하는 신규택지(10개부지) 개발의 사업총괄 및 대외협의 주관

    2. 공공재개발·재건축 등 공공정비사업 사업기획·주민협의·후보지 선정·인허가 등의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컨설팅 및 활성화

    3. 3기 신도시 개발과 사전청약 시행에 있어 성과창출

    계획대로 공급이 원할히 이뤄졌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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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로의 경제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