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13]KB부동산 매도매수지수 전국 차트 / 전국 전세수급지수186.9, 경기도 194.4, 전세지수 우상향/ 서울 매수우위지수100이하/대구,경북 매수움직임 상승부동산공부 2020. 9. 13. 12:32728x90
"KB부동산 주택시장동향 조사"의 자료를 근거로 각 시도별 매수자 와 매도자 지수를 차트화하였습니다.
09월 07 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B부동산의 차트를 살펴보면서 전국적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공부하기 위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보시더라도 각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보지 못하는 것이기에 제 의견은 그냥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09월 07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보도자료 - KB부동산
09월 07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조사기준일: 2020년 09월 07일
■ 서울 매매가격 상승세 둔화, 매수문의도 하락하며 안정화 중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지난주 0.38%상승률보다 소폭 감소한 0.35% 기록
- 서울 매수우위지수 96.2로 6월 초 100을 넘긴 후 3개월 만에 100 아래로 진정
*지수기준시점 : 2019년 01월 14일
조사기준일: 2020년 8월 31일
■ 서울 매매가격 상승폭 서서히 둔화, 매수문의도 줄어들면서 진정되는 중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지난주 0.43%상승률보다 소폭 감소한 0.38% 기록
- 서울 매수우위지수 101.5로 지난주 109.7보다 하락하면서 안정화 신호
*지수기준시점 : 2019년 01월 14일
매매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매매.전세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수우위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매수자가 많음, 매매거래가 활발함
매도할려는 사람보다 매수할려는 사람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전세수급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전세공급 부족, 전세거래가 활발함
전세공급이 부족하면서 전세거래가 활발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국 매도,매수 우위 지수
전국 매수우위 지수가 이번주에는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매도할려는 움직임이 조금 줄어든 반면 매수 움직임음 지난주에 비해 약간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조금 올라갔네요.
서울, 수도권, 5대광역시 모두 매매지수는 여전히 100이상으로 우상향하고 있기에 매수우위지수의 등락에 대한 영향은 크게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전국 전세수급지수는 이번주에도 186.9을 넘어 계속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서울의 경우 전세수급지수가 지난주에 비해 0.1%포인트 떨어졌지만 별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경기도의 전세수급지수는 지난주 193.2에서 이번주 194.4 기록하면서 더욱 전세 공급부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에도 지난주까지 전세수급 지수가 떨어지면서 전세공급이 되는 듯 하다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면서 서울,수도권의 전세 수급에서 공급부족현상은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전세지수를 보면 전국적으로 보더라도 전세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고, 특히 서울과 경기도의 경우에는 전세가격 상승의 기울기가 가파르게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전세수급의 불균형으로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되네요.
서울 매도,매수 지수
서울이 드디어 매수우위지수가 100이하로 떨어졌습니다.
매수우위지수가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제 조정장세로 들어가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수가 100이하로 떨어진 것은 매수 움직임보다 매도 움직임이 더 많아 역전되었기 때문입니다.
2020년 06월 08일 기점으로 매수자가 역전된 이후 여전히 매수자가 더 많은 상황이지만 2020년 08월 31일 기점으로 매수움직임과 매도 움직임이 거의 붙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09월 07일 기점으로 매도 움직임이 매수 움직임 을 역전하였네요.
2020년 09월달에는 매수움직임보다 매도움직임이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서울 강북권은 2020년 08월 31일을 기점으로 매도 움직임과 매수움직임이 거의 붙어 있었으나 2020년 09월 07일을 기점으로 역전되면서 매도 움직임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 강북권도 이제 서서히 조정 장세에 들어가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서울 강남권도 아주 작은 차이이긴 하지만 매도 움직임이 매수움직임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강남권에서도 매수움직임이 더 줄어들고 매수움직임은 더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서울 전역에서 거래량은 감소하면서 서서히 부동산 거래 움직임이 서서히 줄어 들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서울의 매매지수는 여전히 우상향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상승폭은 많이 줄어들었네요.
매매가격의 상승폭이 줄어들어 가격 상승여력은 앞으로 더 떨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세지수를 보건데 전세가격 상승은 상당합니다. 우상향하는 기울기가 매매지수보다 가파릅니다.
이는 전세수급불균형으로 공급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전세가격 상승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3주동안 189 이상을 넘긴 상태에서 계속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이 이상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 생각되며 유지되거나 조금씩 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는 서울에 새로 입주할 물량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도권, 경기도, 인천 매도,매수 지수
수도권의 매도,매수지수를 보면 지난 6월이후 매도우위지수가 100을 넘기면서 7월 13일까지 매도우위시장이 지속되다가 7.10대책 이후 법인에 대한 징벌적 과세가 진행되면서 법인 매물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매도할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매도 움직임에 있어서 더 많이 늘어나진 않고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반면 매수움직임은 전주대비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나마 매도 움직임이 미세하게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는 지난주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매매지수상으로는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에는 다소 상승폭 누그러드는 반면 경기도의 상승폭은 꾸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자면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폭은 상당합니다.
인천의 경우에도 최근 3주전부터 전세가격의 상승폭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전세수급이 안되다 보니 공급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전세가격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전세수급지수가 지난주 보다 더 상승하여 194.4를 기록하면서전세매물이 없다고 보는게 맞을 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전세가격의 상승폭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인천의 경우에도 조금 떨어지나 싶었으나 다시 상승하면서 175.3에서 176.1 로 상승하였습니다.
인천의 경우에도 전세수급지수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면서 전세가격의 상승폭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도권 중에서 경기도의 경우에는 매도 움직임이 조금 떨어지는 반면 매수 움직임에는 지난주에 비해 그리 크게 하락하진 않았습니다.
이에 매수우위지수가 조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내에서도 매매가격은 여전히 우상향 중입니다.
다만 해당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는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듯합니다.
1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부천시가 가장 높은 매매지수를 보여주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군포시의 경우 매매지수 기울기는 줄어들었고 분당의 경우에는 꾸준한 상승 기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천시도 마찬가지로 상승 기울기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일산, 안양시 평촌이 있는 동안구도 상승 기울기는 조금 줄어들고 있지만 우상향 중입니다.
서울 접경 경기도 지역에서는 광명이 가장 높은 매매지수를 보여 주면서 상승 기울기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하남, 성남 등도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는 반면 구리시는 약간 주춤하는 모양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로 서울 접경 지역의 경우에는 매매지수가 모두 우상향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1기신도시를 제외한 주요지역의 경우 수원시, 남양주시, 용인시, 의왕시 등의 상승이 눈에 띕니다.
경기도 평균보다 매매지수는 떨어지지만 화성시, 김포시, 의정부시 등도 상승 기울기가 조금씩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인천의 경우에는 매도자 움직임과 매수자 움직임의 이격이 커진 이후 최근 2~3주 동안에 조금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주 매수 움직임이 지난주보다 약간 커지고 있는 반면 매도 움직임은 지난주 보다 약간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매수우위지수는 상승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천 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게 되면 지난주 보다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는 조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연수구, 서구, 남동구,부평구등의 매매지수는 인천 평균보다 높게 형성되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미추홀구, 중구,계양구 등도 꾸준히 우상향하면서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인천 동구는 거의 보합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네요.
5대 광역시 + 세종 매도,매수지수
5대 광역시, 세종시 모두 전세수급지수는 170을 넘긴 상태입니다.
특히 가장 낮은 전세수급지수를 보여주고 있는 세종시도 176을 기록하고 있는데 전세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5대광역시만 보더라도 180을 넘는 전세수급지수를 보이면서 전세매물이 없다 보니 전세가격의 상승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부산은 매도움직임이 지난주 보다 줄어들었습니다.
매수 움직임은 약간 올라간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매도 움직임과 매수 움직임 간의 이격이 크기 때문에 매수우위지수 상으로 이런 등락은 계속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매수움직임이 그리 크게 움직이지 않고 있네요.
부산의 매매지수를 보면 해운대구의 상승이 게속 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영구의 매매지수는 상승하지 않고 있고 거의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구도 매매지수에서 거의 상승하지 않고 보합을 보이며, 나머지 지역들의 경우에는 매매지수 상으로 보합을 보이거나 미미하게 줄어든 지역들이 보이네요.
해운대구를 제외하면 나머지 지역들은 보합 이거나 미미하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는 지난주에 매수 움직임과 매도 움직임 둘다 동반 하락하였는데 이번주에는 매도 움직임만 하락하고 매수움직임은 상승하면서 두 움직임 사이의 이격이 좁혀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매수우위지수는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서서히 대구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대구 서구, 달서구, 중구, 수성구 등이 대구의 평균 매매지수보다 높은 지수를 기록하면서 상승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대구 서구, 달서구의 매매지수 상승폭이 다른 구들에 비해서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달서구의 매매지수 상승 기울기가 눈에 띄는 가운데 서구, 중구 등은 매매 지수 기울기가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성구와 중구의 매매지수가 소폭 올랐지만 상승폭이 크지 않습니다.
남구, 동구, 달성군 등은 대구 평균보다 매매지수가 낮은 상황이지만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북구의 경우에는 100이하로 매매지수가 올라오진 않고 있습니다.
광주가 매도움직임의 등락이 심하게 요동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이 상승한 반면 매도 움직임은 하락하면서 두 움직임 사이의 이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수우위지수는 올 들어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며 68.146%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광주의 매매지수를 보면 2020년 들어서 꾸준한 안정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산구의 매매지수가 0.1% 포인트 상승하는 것이오에는 나머지 지역들의 매매지수 상승폭은 미미하게 우상향 중입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매매가격의 상승하는 모습은 보이진 않고 있습니다.
대전이 매수우위지수가 100이하로 떨어졌다가 이번주 100을 넘어섰습니다.
매도 움직임과 매수 움직임이 거의 동일하게 움직이다가 이번주에 매도 움직임 보다 매수움직임이 더 커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100을 넘어 섰습니다.
아직까지는 판단하긴 쉽지 않지만 앞으로 다음주에는 매수 움직임이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전의 매매지수는 전 지역구가 100이상의 매매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전의 평균 매매지수는 116을 기록하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서구, 중구, 유성구가 대전의 평균 매매지수보다 높게 상승중에 있습니다.
역시나 대전의 매매가격이 빠질 것이라고 보여지진 않네요.
울산은 지난주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였다가 이번주는 줄어들었습니다.
그에 반해 매수 움직임은 조금 상승하면서 이 두 지수간의 이격이 좁혀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매수우위지수가 상승 반전하였습니다.
울산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자면 남구가 지난주 급등한 이후 이번주에는 매매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지난주 보다 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104.1을 기록하였습니다.
꾸준히 상승하면서 매매지수가 100을 넘었지만 울산 북구의 지역이 울산 평균 매매지수보다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나머지 지역들의 매매지수를 보자면 100이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울산의 남구를 제외하면 매매지수상으로 보건데 가격 상승은 그리 크지 않은 듯 합니다.
세종시가 드디어 100이하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매매가격 상승율과 전세가격 상승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열기도 계속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늘어난 반면 매수 움직임은 급격히 떨어진 이후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매지수와 전세지수 모두 100을 넘어선 상태이고,
매매지수 추세의 상승 곡선은 가파른 상태이지만 전세지수는 조금 완만해 보이네요.
하지만 여전히 높은 매매지수의 기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개 시도 매도,매수 지수
강원도가 매도 움직임과 매수 움직임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매수우위지수가 약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두 움직임간의 이격이 넓어지지 않고 조금씩 좁혀지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다음주에 다시 매수위지수가 상승하면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충청북도는 매도 움직임이 보합에서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매수 움직임은 다시 떨어지면서 거의 바닥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두 움직임간의 이격이 넓어지고 있어 거래가 원할히 이뤄지지 않은 듯 합니다.
매수 움직임이 추세적으로 다시 상승할지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충청남도는 지난주 매도움직임이 커진 이후 보합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이 살짝 올라갔습니다.
두 움직임간의 이격이 넓은데 이 이격을 좁히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매도 움직임이 더 떨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라북도는 매도 움직임이 살짝 내려오는 동시에 매수 움직임도 살짝 내려왔습니다.
매수우위지수 상으로는 3주째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매수 움직임이 더 많이 상승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전라남도는 매도 움직임이 꾸준한 등락을 보이며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주 매수 움직임이 더 커지면서 매수우위지수는 떨어졌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매수 움직임도 약간의 상승을 하였네요.
경상북도는 매수 움직임이 살아나고 있습니다.
2020년 들어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매도 움직임은 조금씨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는 3주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매수세가 붙으면서 거래가 움직이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경상남도는 매도 움직임이 지난 주에 이어 조금 하락한 가운데 매수움직임은 지난주에 비해 조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주째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주에도 매수움직임이 더 커진다면 경상남도도 거래가 이뤄지기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주도는 매수 움직임이 2주 연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매도 움직임은 조금 줄어들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 분위기가 다음주에도 이어지길 바랍니다.
'부동산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