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01.17]KB부동산 매도매수지수/매수우위지수 100이상 5곳/광주 96, 인천 99.1 계속 상승할 듯/ 울산, 대구, 부산, 대전 여전히 강세/충북106.9,아산,공주부동산공부 2021. 1. 17. 15:49728x90
"KB부동산 주택시장동향 조사"의 자료를 근거로 각 시도별 매수자 와 매도자 지수를 차트화하였습니다.
01월 11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B부동산의 차트를 살펴보면서 전국적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공부하기 위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보시더라도 각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보지 못하는 것이기에 제 의견은 그냥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01월 11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보도자료 - KB부동산
1월 11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 조사결과
https://onland.kbstar.com/quics?page=C059745&cc=b061785:b061785
조사기준일: 2020년 01월 11일
■ 서울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 전주대비 유사, 경기도 상승폭 확대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유사(0.39%->0.38%), 경기도 확대(0.49%->0.65%)
- 경기도 일부지역 매매가격 상승률 1% 이상 높게 상승(일산동구 2.66%, 덕양구 1.62%)
*지수기준시점 : 2019년 01월 14일
매수우위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매수자가 많음, 매매거래가 활발함
매도할려는 사람보다 매수할려는 사람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매매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매매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수급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전세공급 부족, 전세거래가 활발함
전세공급이 부족하면서 전세거래가 활발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세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전세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국 매도,매수 우위 지수
지난주 매수우위지수가 101.4 를 기록하면서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과 매도움직임이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으면서 매수움직임이 약간 더 많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수우위지수 100 이상인 지역 : 5곳
서울 (114.6), 경기도(122.5), 대전(109.1), 충남 (106.9), 제주(105)
전국 아파트 매매지수는 여전히 우상향하면서 110.6→111.0로 계속 우상향중입니다.
5대 광역시의 매매지수의 기울기가 전국 평균에 근접하면서 110.6을 기록하였습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117.8→118.2, 수도권의 매매지수는 115.0→115.5를 기록하였습니다.
전국 전세수급지수는 2020년 10월 26일을 기점으로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하락하고 있는데 5대 광역시의 전세수급지수가 177.9를 기록하면서 반등하였습니다.
서울의 전세수급지수가 176.3→172.1, 수도권 175.4→172.1, 5대광역시 174.8→177.9를 기록하는 등 전국적으로 전세수급지수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중에서 경기도의 전세수급지수는 177.4→173.0를 기록하면서 지난주보다 더 하락한 반면, 인천의 전세수급지수도 164.3→168.1로 전주보다 상승하였습니다.
서울, 수도권, 5대광역시 등의 전세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의 전세지수 상승 기울기 보다 수도권, 5대 광역시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간의 간극이 벌어지면서 수도권, 5대 광역시의 전세가격 상승율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는 수도권의 전세지수의 기울기와 비슷하게 상승하고 있으나 점점 간극이 벌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인천의 경우 더욱 상승 기울기가 줄어들면서 수도권 평균간의 간극이 더 벌어지면서 상승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5대광역시와 비교해보면 인천의 상승율은 5대 광역시 보다는 전세지수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6대 광역시의 전세 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S자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매도,매수 지수
서울의 매수우위지수가 114.4114.6로 강보합세를 보이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약간 상승한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지난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매매가격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북권의 매수우위지수가 113.9→110.7로 매수우위지수가 소폭 떨어졌으나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 조금 떨어진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조금 떨어졌습니다.
전세품귀현상으로 인한 전세대란으로 임차인들의 중저가 매물의 매매 수요는 여전한 가운데 매수움직임이 다소 떨어진 가운데 매도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며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남권의 경우 114.4→117.9을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북권과는 달리 매수 움직임이 서서히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매도 움직임은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으로 점점 짙어지고 있습니다.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감에 매수 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며 관망세를 유지하던 분위기가 서서히 풀리는 듯 합니다.
더 이상 매매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다 보니 매수세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보지만 2020년 06월달처럼 매수 움직임이 급격히 늘어나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117.8→118.2을 기록하면서 계속 우상향 중에 있고, 매매가격 상승율도 여전히 높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 강북권이 강남권보다 매매지수가 더 앞서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면서 강남권과의 격차가 조금은 더 벌어졌습니다.
전세지수를 보면 다소 기울기가 줄어드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강남권의 전세지수를 보자면 강북권보다 더 높게 나오고 있어 매매는 강북권, 전세는 강남권이 더 높게 나오네요.
전세수급지수는 서울 176.3→172.1로 떨어진 가운데 강북권도 전세수급지수가 171.3→163.6으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강남권도 180.7→179.6 로 강북권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으며 지지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 전세증감 도표입니다.
서울 전체 전세 증감율을 보자면 0.38→0.30 에서 상승폭이 축소되었습니다.
강북권에서 0.5%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곳은 마포구, 성북구 등 2곳이고,
강남권에서 0.5% 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지역은 동작구가 유일합니다.
강남권의 전세가격 상승율은 0.31%로 강북권 0.30% 과 비슷하게 나타나면서 강남, 강북 할 것 없이 서울 전반이 전세가격이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경기도, 인천 매도,매수 지수
수도권의 매수 우위지수는 115.3→116.9을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매지수상으로는 수도권 평균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수도권 평균과 맞닿으면서 우상향하고 있지만 인천은 다소 상승 기울기가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자면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도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전세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줄어들고 있지만 그 격차가 점점 벌리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전세수급지수는 177.4→173.0를 기록하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인천은 164.3→168.1을 기록하면서 전세수급지수가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서울 등지에서 인천으로 유입되는 수요가 증가함으로 인해 수급지수가 상승하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전세 증감도표입니다.
경기도의 전세증감율은 0.39%를 기록하면서 지난주에 비해 경기도 전반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가 1.04%대의 전세가격 상스율을 기록한 가운데 전세가격 상승율 0.5% 이상인 곳은 수원 장안구, 권선구, 성남 중원구, 의정부시, 광명시, 과천시, 용인 수지구, 시흥시, 의왕시, 김포시 등 11곳으로 지난주보다 1곳이 더 늘어났습니다.
특히 과천시의 전세가격이 0.51%로 지난주까지 조정을 보이다가 갑자기 반등하였고, 김포시의 경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 그동안 조정을 보였던 광명시도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원 영통구, 안양 동안구, 안양 만안구, 안산 단원구, 안산 상록구, 구리시, 용인 처인구, 군포시, 오산시, 이천시, 동두천시 등이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매수 움직임이 상승을 계속하면서 121→122.5를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으로 점점 짙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는 반면 매도 움직임은 점점 줄어들면서 매도 물량이 줄어 들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 중인데 그 기울기가 더 가파라지는 듯 합니다.
수도권 평균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와 비슷한 기울기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부천시 > 분당구 > 안양 동안구 > 일산서구 > 일산 동구 > 군포시 로 매매지수 순위가 변경되었습니다.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구의 최근 몇주간의 매매가격 상승율 급상승으로 매매지수에도 변화가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1기신도시를 제외한 주요지역의 경우 수원시, 남양주시, 용인시, 의왕시 등도 가격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의왕시가 다소 주춤하는 사이에 다시 용인시의 매매지수가 다시 상승하면서 재 역전하였습니다.
경기도 김포시가 광명시의 매매지수를 드디어 역전했습니다.
광명시가 그동안 쉬어가는 사이에 김포시의 매매지수가 광명시를 제쳤습니다.
아울러 고양시의 경우에도 성남시의 매매지수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기 옸고, 과천시가 드디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광주시의 매매지수를 역전하면서 상승하였습니다.
파주시 또한 지난 12월초까지의 급격한 상승 이후에도 꾸준히 상승하면서 화성시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의정부시 또한 매매지수가 상승하면서 광주시의 매매지수에 다달았습니다.
안산시가 조금 오르는듯 하다가 쉬어가는 사이에 시흥시의 매매지수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안산시를 향해 상승하고 있습니다.
양주시 또한 상승세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오산시도 마찬가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맨 아래에 위치한 평택시도 서서히 상승할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매매 증감표입니다.
인천광역시의 매도우위지수가 99.1을 기록하면서 100을 넘어갈 기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관망세에서 드디어 상승세로 전환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매도 움직임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1~2주사이에 매수우위지수가 100을 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천 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게 우상향하고 있으면서 상승기울기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연수구가 잠시 휴식기를 가진 이후 매매지수의 상승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남동구는 아직까지는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서구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남동구의 매매지수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추홀구의 매매지수의 큰 변화가 없는 사이에 중구 또한 미추홀구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인천 동구가 그동안의 조정장세를 깨고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조정을 보이고 있스습니다.
연수구가 4주째 0.5%이상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부평구, 서구, 남동구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구는 반짝 상승을 한 이후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중구 미추홀구 등도 잠시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부산은 매수움직임 줄어들다가 약간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와중에 매도 움직임이 더 크게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약간 하락하였습니다.
부산 전체의 매매 증감율이 확실히 규제지역 지정 확대이후로 상승율은 많이 낮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0.32% 상승율을 기록하면서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0.5%이상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한 지역이 남구, 연제구, 기장군, 강서구 4곳이며 하락한 지역은 없습니다.
부산의 매매지수를 보면 해운대구의 매매지수도 서서히 그 기울기가 줄어들고 있고, 수영구의 상승 기울기는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급격한 상승을 보였던 강서구의 기울기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연제구와, 기장군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 가운데 부산 중구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 전반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대구는 매수움직임과 매도 움직임이 동반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수우위지수가 약간 하락하였습니다.
대구에서 0.5%의 매매 상승율을 기록한 지역은 북구, 달서구 2곳이며 남구, 동구는 보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구, 서구, 수성구, 달성군 등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규제지역 지정이후에도 상승세는 여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구의 평균 매매지수보다 높은 달서구, 수성구, 중구,서구 등이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기울기가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성구가 서구의 매매지수를 앞질러 상승하고 있습니다.
남구, 동구 등은 대구 평균보다 매매지수가 낮은 상황이지만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성군도 상승하면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광주시는 매도 움직임이 떨어지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은 강보합세를 보이면서 매수우위지수는 82→96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시 매수우위지수가 100을 넘을지 지켜보게 되네요.
광주의 매매상승율은 0.36%으로 지난주 보다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남구 0.5, 북구 0.47, 광산구 0.48을 기록하는 등 광주시가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구, 서구, 남구 등의 조정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광산구의 매매지수가 급격히 상승하는 가운데 남구, 북구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에도 강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잠시 보이다가 다시 상승하는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대전은 매수 움직임이 다소 내려온 상황에서 매도 움직임 또한 같이 내려오면서 매수우위지수도 109.1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매 상승율 0.16%→0.41%로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동구가 0.78%, 유성구가 0.80%을 기록하였고, 대덕구도 0.34%의 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대전의 매매지수는 전 지역구가 100이상의 매매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전의 평균 매매지수는 122.0 을 기록하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서구, 유성구 등이 평균 매매지수 보다 높게 나오는 가운데 중구가 대전 평균 매매지수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대전 대덕구도 상승세를 보이며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울산은 매수움직임이 다시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89.4를 기록하며 상승하였습니다.
울산은 북구가 0.52%를 기록한 가운데 중구가 0.44%, 울주군이 0.41%를 기록하였습니다.동구가 조정을 보이는 가운데 울산도 여전히 조정대상 지역 지정 이후에도 큰 영향 없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자면 남구가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상승기울기는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북구의 상승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다른 지역들의 상승세는 두드러져 보이질 않네요.
세종특별자치시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이 떨어진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약간 상승하면서 매수 우위지수는 70.3을 기록하면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매매증감율을 보자면 수도권이나 경기도 보다 다소 떨어지는 0.45의 증감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매매지수와 전세지수 모두 100을 넘어선 상태이고, 매매지수 추세의 상승 곡선은 가파른 상태에서 전세지수 또한 상승 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매도,매수 지수
강원도는 매도 움직임이 강하게 상승하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은 강보합 수준으로 움직이며 매수우위지수가 지난주보다 더 떨어진 77.0을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히 전주에 비해 춘천, 강릉, 원주등의 매매가격 상승율을 보자면 조정을 보이며 크게 낮아진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충청북도 매도,매수 지수
충청북도는 매도움직임이 크게 움직인 반면 매수 움직임은 크게 줄어들며서 91.7→65.5로 급격히 낮아졌습니다.
매수 관망세가 풀리다가 다시 움츠려드는 모습을 보인 반면 매도 움직임은 더 늘어 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낮아졌습니다.
충북지역에서 제천시가 0.13%를 기록한 가운데 청주 흥덕구, 충북 청원구가 각각 0.12%를 기록한 가운데 청주 상당구는 오히려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충북 전반이 0.08%의 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충청남도 매도,매수 지수
충청남도는 매수 움직임이 크게 올라간 반면 매도 움직임은 약보합세를 보이면서 매수우위지수가 106.9를 기록하였습니다.
매도자 우위시장으로 순시간에 바뀌었습니다.
천안이 조정 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에 아산의 풍선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산 0.42%, 공주 0.36%를 기록한 반면 천안은 0.07% 상승에 그치면서 충북 평균 0.15% 상승을 하였습니다.
전라북도 매도,매수 지수
전라북도는 매도 움직임과 매수 움직임이 동반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전주대비 더 떨어 지면서 80.4를 기록하였습니다.
군산시가 전주에 이어 0.67%의 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익산시가 0.35%를 기록한 반면 전주시는 0.06%를 기록하면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주시 전반의 매매상승율은 0.25%를 기록하였습
전라남도 매도,매수 지수
전라남도는 매수 움직임이 더 떨어진 가운데 매도 움직임음 계속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계속 떨어지면서 54.0을 기록하였습니다.
광양시가 0.12%의 상승율을 기록한 것 이외에는 상승흐름을 보이는 지역이 마땅히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목포시의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매도,매수 지수
경상북도는 매도 움직임이 크게 상승하는 반면 매수움직임은 강보합세 수준의 상승에 그치면서 매수 우위지수가 81.9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경북지역 매매 상승율은 0.41%로 지난주 보다 높아졌습니다.
특히 포항 북구 0.76%, 남구 0.55%를 기록한 가운데 구미시 0.42%, 김천시 0.26% 기록하는등 경북지역 전반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매도,매수 지수
경상남도는 매수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움직임도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는 전주대비 보합 수준을 유지하면서 83.0을 기록하였습니다.
창원시 진해구가 0.81%를 기록하는 가운데 통합 창원시의 전반이 0.39%의 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동안 상승세가 이어졌던 양산시는 0.39%,진주시가 0.27%를 기록하였고 ,통영시가 조정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주도 매도,매수 지수
제주도는 매도 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은데 매수움직임도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약간 떨어져 105를 기록하였습니다.
제주시는 0.07%를 기록하면서 다시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분위기입니다.
'부동산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