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1.03.21]KB부동산 매도매수지수/매수우위지수 전국 86.5/서울,경기 하락/100이상 6곳/전세수급지수 전국 하락, 5대광역시-인천 상승/ 매매증감율 경기,인천,부산 상승
    부동산공부 2021. 3. 21. 08:23
    728x90

    "KB부동산 주택시장동향 조사"의 자료를 근거로 각 시도별 매수자 와 매도자 지수를 차트화하였습니다.​

    03월 15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B부동산의 차트를 살펴보면서 전국적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공부하기 위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보시더라도 각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보지 못하는 것이기에 제 의견은 그냥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03월 15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보도자료 - KB부동산

    03월 15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 조사결과

    https://onland.kbstar.com/quics?page=C059745&cc=b061785:b061785

    조사기준일: 2020년 03월 15일

    전국 및 서울 수도권과 광역시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세 차츰 둔화 중

    -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0.38%로 상승세 둔화 중 (0.46%(3/1) → 0.40%(3/8) → 0.38%(3/15))

    - 서울도 아파트 매매가격 0.28%로 상승세 둔화 중 (0.34%(3/1) → 0.32%(3/8) → 0.28%(3/15))

    *지수기준시점 : 2019년 01월 14일

    매수우위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매수자가 많음, 매매거래가 활발함

    매도할려는 사람보다 매수할려는 사람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매매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매매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수급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전세공급 부족, 전세거래가 활발함

    전세공급이 부족하면서 전세거래가 활발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세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전세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국 매도,매수 우위 지수

    전국 매수우위지수는 86.5를 기록하면서 조금씩 떨어지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이 조금씩 하락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매수움직임보다 크게 오르면서 매수 우위지수가 떨어져습니다.

    매수우위지수 100 이상인 지역 : 6곳 입니다.

    제주 108.6, 충남 108.7, 충북 103.2, 인천 119.2, 경기 105.3, 대전 108.9

    전국 아파트 매매지수는 계속 우상향하면서 114.9로 상승하였습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121.7 으로 상승 기울기가 줄어드는 와중에서 수도권의 매매지수는 121.1 로 상승하면서 서울의 매매지수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5대 광역시의 매매지수의 기울기가 전국 평균 지수에 조금씩 간극을 벌리면서 매매지수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전세수급지수는 전주에 반등하면서 상승하였으나 이번주에는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서울, 수도권이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내면서 전국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만 5대 광역시는 전주대비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전세수급 지수 174.5를 기록하였습니다.

    수도권 중에서 경기도의 전세수급지수 161.5를 기록하며 떨어진 반면 인천의 전세수급지수 172.2를 기록하면서 소폭 하락하는데 그쳤습니다.

    인천의 경우 전세수급지수가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경기도는 지난주까지 상승하는 흐름이었으나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수급지수와는 달리 서울, 수도권, 5대광역시 등의 전세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세지수의 상승 기울기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어 전세가격의 급등세는 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전국의 전세지수 상승 기울기가 조금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전세가격은 우상향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는 수도권의 전세지수의 기울기와 비슷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간극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천의 전세지수가 경기도와 수도권 평균보다 상승하면서 수도권 평균 간극을 좁히고 있습니다

    인천과 5대광역시를 비교해보면 인천의 상승율은 5대 광역시 보다는 전세지수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인천과 5대광역시의 전세지수간의 간극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5대 광역시의 전세가격 상승세가 더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매도,매수 지수

    서울의 매수우위지수가 82.4을 기록하면서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줄어든 반면 매도 움직임은 조금씩 더 높아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졌습니다.

    서울 강북권의 매수우위지수가 75.5를 기록하면서 더욱 떨어졌습니다.

    매수 움직임과 매도움직임간의 유형이 K자를 그리면서 더욱 벌어지고 있습니다.

    중저가 매물에 대한 매매 수요는 여전하지만 높은 가격에 대한 관망세로 매수 움직임이 다소 떨어진 상황에서 매도할려는 움직임은 커진 상황입니다.

    강남권의 경우 매수우위지수가 88.5로 떨어졌습니다.

    강북권에 비해 매수움직임과 매도움직임간 간극의 크기는 적지만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북권과 동일하게 매수 움직임이 떨어진 상황으로 보아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감에 매수 움직임이 낮아지면서 관망세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였습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121.7을 기록하면서 계속 우상향 중에 있고, 매매가격 상승율도 여전히 높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 강북권이 강남권보다 매매지수가 더 앞서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면서 강남권과의 격차가 조금은 더 벌어졌습니다.

    전세지수를 보면 다소 기울기가 줄어드는 듯 한 모습을 보이며 S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남권의 전세지수 증감율이 줄어들면서 강북권과의 간극이 좁혀지고 있고, 서울시 전체 전세가격의 상승 기울기가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강남권의 전세지수를 보자면 강북권보다 더 높게 나오고 있고, 매매지수는 강북권이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의 전세수급지수는 전주에 비해 하락폭이 크게 나타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아래는 서울 전세증감 도표입니다.

    서울 전체 전세 증감율을 보자면 0.14%으로 전주 대비 하락하였습니다.

    강북권에서 0.5%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곳 중에서 강북구 0.52, 도봉구 0.57로 강북권의 전세가격 상승이 강남권보다 높습니다.

    강남권에서 0.5% 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곳은 없으며 오히려 강남구가 -0.08% 하락을 기록하면서 조정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세증감율을 보건데 보합세를 보이는 지역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도권, 경기도, 인천 매도,매수 지수

    수도권의 매수 우위지수는 99.5로 낮아지면서 매수자 우위시장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수도권에서 매도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 반면 매수움직임은 줄어들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매매지수를 보면 수도권 평균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수도권 평균과의 간극을 벌리며 상승 기울기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고, 인천또한 상승세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자면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도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 전세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다시 올라가면서 수도권의 전세지수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전세수급지수는 161.5을 기록하면서 지난주에 비해 떨어졌습니다.

    인천의 전세수급지수는 172.2로 전주대비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전세 증감도표입니다.

    경기도의 전세증감율은 0.19%로 전주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습니다.

    경기도 수원 장안구가 전주대비 0.82% 상승한 것이 눈에 띄는 와중에 경기도 전반이 전주대비 전세가격 상승율이 보합세를 이루는 곳이 많아 졌으며, 하락한 지역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남 분당구가 -0.14%를 기록하였고, 과천이 -0.06%를 기록하였습니다.

    성남 중원구, 성남 분당구, 안양 만안구, 안양 동안구, 광명, 평택, 안산 단원구, 안산 상록구, 과천, 구리, 용인 처인구, 시흥, 군포, 의왕, 하남, 오산, 파주 등 보합세를 이루는 곳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매수우위지수 105.3을 기록하였습니다.

    매도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 반면 매수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주에도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경기도 매매지수는 우상향 중이며 기울기가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평균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와의 간극이 점점 벌어지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일산동구 > 분당구 > 부천시 > 동안구 > 일산 서구 > 군포시 매매지수 순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일산동구의 매매지수가 조금씩 줄어드고 있지만 워낙 높는 상승율을 보여주고 있었기에 여전히 상승기울기는 높습니다.

    분당구와 부천시의 매매지수는 비슷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양 동안구도 분당, 부천의 매매지수와의 간극을 유지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군포시는 상승세가 꺾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고양, 광명, 김포 등이 매매지수 상위권을 형성하면서 상승중인데 고양시의 상승기울기가 더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남이 광명의 매매지수를 향해 상승하고 있습니다.

    성남, 구리가 2위권을 형성하면서 상승하고 있고, 과천시는 계속 보합세를 보이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주요지역의 매매지수를 보면 수원시, 남양주시, 용인시, 의왕시 등도 가격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남양주시의 상승세 속에 수원의 매매지수도 비슷한 기울기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의왕시와 용인시의 매매지수도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시는 2020년 12월초 부터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광주시와 파주시의 매매지수와의 간극을 조금씩 벌리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광주와 파주시도 상승 기울기가 비슷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산시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보합세로 접어드는 모습입니다.

    시흥은 안산의 매매지수에 근접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산의 매매지수 상승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주시도 매매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오산시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택시도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매매 증감표입니다.


    인천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인천광역시의 매도우위지수가 119.2를 기록하면서 지난주 보다 상승하였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계속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다소 떨어지면서 매수 우위지수가 상승하였습니다.

    인천 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게 우상향하고 있으면서 상승기울기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연수구는 인천내에서 가장 큰 상승율을 보이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는 연수구와 더불어 인천내에서 큰 매매지수 상승기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남동구는 서구보다 더 높은 매매지수 상승율을 기록하면서 서구의 매매지수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습니다.

    인천 부평구도 인천 평균에 근접하는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계양구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추홀구, 중구도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동구도 그동안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번주에 상승하면서 101.4를 기록하였습니다.

    연수구, 서구가 주도하는 인천에서 연수구가 1.12%의 높은 상승율을 기록하였고,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등이 높은 상승율을 나타냈습니다.

    인천의 모든 지역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부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부산은 매수 움직임 떨어지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은 꾸준히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산 전체의 매매 증감율은 0.35%를 기록하면서 다시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구, 해운대구, 금정구 등이 상승하는 흐름속에 그동안 조정세를 보였던 중구가 상승흐름을 보이며 부산 전체 매매증감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당분간 이런 흐름이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산의 매매지수를 보면 해운대구의 매매지수 기울기가 다시 윗꼬리를 올리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영구 상승 기울기도 우상향하고 있으나 기울기가 그리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진 않고 있습니다.

    강서구의 기울기도 그동안 급격한 상승에 대비되면서 줄어든 모습을 보이며 횡보하였습니다.

    부산에서 눈에 띄는 상승 기울기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다시 매매지수가 상승할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대구는 매수임직임에 큰 변동성은 없으나 매도 움직임이 크게 움직이며 상승하여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졌습니다.

    대구에서 중구가 1.33을 기록하면서 대구 전체 매매증감율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른 지역들은 대체로 매매증감율이 떨어지거나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달서구는 여전히 높은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기울기가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수성구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서구 매매지수는 최근에 횡보하고 있습니다.

    중구 매매지수는 대구의 평균 매매지수를 넘어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남구는 매매지수는 3주째 횡보하고 있습니다.

    달성군, 동구 매매지수도 횡보하고 있습니다.

    북구의 경우 조금씩 매매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광주시는 매수 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약보합세로 나타나면서 매수움직임이 강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주의 매매상승율은 0.17을 기록하면서 광주시 전반이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북구가 0.36%의 상승율을 기록하였고, 남구 0.15, 광산구 0.13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광산구의 매매지수 기울기는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조금씩 매매 상승 기울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남구 또한 광주 평균 기울기와 비슷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북구가 오랫만에 상승하면서 매매지수 기울기가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서구의 매매지수 기울기에 큰 변화없이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구의 매매지수 기울기는 서구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대전은 매수 움직임이 다시 살아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면서 매수 우위지수가 상승 108.9를 기록하였습니다.

    매매 상승율은 0.18%로 전주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중구가 0.41%를 기록한 가운데 대덕구, 서구 등은 보합세를 나타냈습니다.

    대전의 매매지수는 전 지역구가 100이상의 매매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구의 매매지수 상승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성구의 매매지수는 서구와의 간극을 줄이며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 기울기는 크지 않습니다.

    중구의 매매지수는 대전 평균 매매지수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동구의 매매지수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대전 대덕구도 상승세를 보이며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울산은 매수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은 강보합세를 나타내면서 매수우위지수가 64.4를 기록하였습니다.

    울산은 매매증감율은 0.26%를 기록하였습니다.

    북구가 0.54%를 기록하였고, 남구 0.33, 울주군 0.16을 기록한 가운데 중구와 동구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자면

    남구가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상승 기울기는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북구의 매매지수는 울산 평균 매매지수와의 간극을 좁히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구의 매매지수는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울주군의 매매지수는 조금씩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구의 매매지수는 이번주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 매도,매수 지수

    세종시는 매수 움직임이 떨어진 가운데 매수 움직임이 커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하락하였습니다.

    매매증감율을 보자면 수도권이나 경기도 보다 다소 떨어지는 0.24의 증감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매매지수와 전세지수 모두 상승 곡선이 서서히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원도 매도,매수 지수

    강원도는 매수 움직임이 커지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다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 84.7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주에 매수움직임이 좋아진다면 매수우위지수는 100을 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원 전체가 0.17%의 상승율을 기록하였고, 춘천, 강릉, 원주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충청북도 매도,매수 지수

    충청북도는 매수 움직임이 횡보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지난주에 급격히 줄어들었다가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매수우위지수는 103.2를 기록하면서 여전히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충북지역에서 0.05%의 매매증감율을 보이며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청주 상당구 0.14, 청원구 0.12를 기록하였고 제천이 0.11%를 기록하는 등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다음주에 매매증감율이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충청남도 매도,매수 지수

    충청남도는 매도움직임이 상승하였지만 매수 움직임이 보다 크게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106.7를 기록, 매도자 우위시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충남의 매매상승율은 0.28%를 기록하면서 전주보다 매매증감율이 높아졌습니다.

    공주가 0.87%의 높은 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아산 0.43, 계룡 0.35, 천안이 0.25를 기록하면서 충남 대부분의 지역이 고루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당진이 -0.05를 기록하면서 하락하였고 논산이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전라북도 매도,매수 지수

    전라북도는 매수 움직임이 전주대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매도움직임이 더욱 크게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78.3으로 떨어졌습니다.

    전북의 매매상승율은 0.09%를 기록하면서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익산이 0.15%를 상승하는 것에 눈에 띌 정도로 전북은 대체로 매매 상승율에서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매도,매수 지수

    전라남도는 매수 움직임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수우위지수가 60.1을 기록하면서 조금씩 내려오고 있습니다.

    전남의 매매상승율은 0.11%을 기록하였습니다.

    오랫만에 순천 0.2, 여수 0.18 의 상승하면서 전남의 매매증감율이 올랐습니다.

    목포, 광양 등의 조정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매도,매수 지수

    경상북도는 매수움직임에 큰 변화가 없이 보합세를 보이고 있고 매도 움직임 또한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매수우위지수에서 강보합세로 나타났습니다.

    경북지역 매매 상승율은 0.11%를 기록한 가운데 하락하는 지역없습니다.

    포항 남구, 경산, 안동등지가 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체로 0.1%대의 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경상남도 매도,매수 지수

    경상남도는 매수 움직임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전주대비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72.8로 상승하였습니다.

    경남지역 매매 상승율은 0.12%를 기록하였습니다.

    창원 진해구가 0.5%의 높은 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김해, 마산 회원구 등이 상승하였고, 창원 의창구가 -0.05%, 성산구가 -0.01%를 기록하였습니다.


    제주도 매도,매수 지수

    제주도는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다소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106.6로 상승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이 되었습니다.

    제주도의 매매 상승율은 0.15%를 기록하였습니다.

     

     

    댓글

치로의 경제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