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1.01.10]KB부동산 매도매수지수/매수우위지수 100 넘는 곳 4곳, 서울,경기도,대전,제주/규제지정 효력/ 지방 매매상승율, 매수우위지수 감소/ 서울,수도권 상승
    부동산공부 2021. 1. 10. 09:08
    728x90

    "KB부동산 주택시장동향 조사"의 자료를 근거로 각 시도별 매수자 와 매도자 지수를 차트화하였습니다.​

    01월 04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B부동산의 차트를 살펴보면서 전국적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공부하기 위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보시더라도 각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보지 못하는 것이기에 제 의견은 그냥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01월 04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보도자료 - KB부동산

    2021년 01월 04일 기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조사결과

    https://onland.kbstar.com/quics?page=C059745&cc=b061785:b061785

    조사기준일: 2020년 12월 28일

    ■ 서울비롯한 전국 상승폭 소폭 줄었으나 일부지역 상승 여전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축소(0.45%-> 0.39%)

    - 성남 수정구(1.35%)와 고양시 아파트 매매가격 1%대 상승(일산서구 1.11%, 일산동구 1.00%)

    *지수기준시점 : 2019년 01월 14일

    매수우위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매수자가 많음, 매매거래가 활발함

    매도할려는 사람보다 매수할려는 사람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매매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매매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수급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 전세공급 부족, 전세거래가 활발함

    전세공급이 부족하면서 전세거래가 활발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세 가격지수

    일정 시점(2019.01)의 주택의 전세가격 수준을 100으로 환산하여 기준을 정하고, 시점별로 가격수준의 상대적인 변동률을 작성한 수치.

    우상향한다는 것은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국 매도,매수 우위 지수

    지난주 매수우위지수가 100으로 다시 올라온 상태에서 이번주 101로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이 약간 강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우위지수 100 이상인 지역 : 4곳

    서울 (114.4), 경기도(121.0), 대전(108.9), 제주(109.5)

    전국 아파트 매매지수는 여전히 우상향하면서 110.2→110.6로 계속 우상향중입니다.

    5대 광역시의 매매지수의 기울기가 전국 평균에 근접하면서 110.2을 기록하였습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117.3→117.8, 수도권의 매매지수는 114.5→115.0를 기록하였습니다.

    전국 전세수급지수는 2020년 10월 26일을 기점으로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전세수급지수가 184.0→176.3, 수도권 180.5→175.4, 5대광역시 180.9→174.8를 기록하는 등 전국적으로 전세수급지수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전세수급지수가 떨어지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수도권 중에서 경기도의 전세수급지수는 180.7→177.4를 기록하면서 지난주보다 더 하락하고 있고, 인천의 전세수급지수도 170.6→164.3로 전주보다 하락 낙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 수도권, 5대광역시 등의 전세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서울과 경기도의 경우에는 전국평균 전세가격 상승의 기울기보다 훨씬 가파르게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경기도의 전세지수가 서울 전세지수에 비해 점점 간극을 넓히면서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대 광역시의 기울기가 전국 평균에서 조금씩 간극을 넓히면서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세수급의 불균형에 따른 전세가격 상승은 다소 누그러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수도권에서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는 수도권의 전세지수의 기울기와 비슷하게 상승하고 있으나 점점 간극이 벌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인천지역의 전세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조금씩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5대광역시와 비교해보면 인천의 상승율은 5대 광역시 보다는 전세지수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6대 광역시의 전세 지수의 상승 기울기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매도,매수 지수

    서울의 매수우위지수가 112.2→114.4를 기록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도 움직임이 약보합세로 내려가는 모습이 지속되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이 강보합세로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이 매매가격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강북권의 매수우위지수가 114.0→113.9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수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 또한 강보합세를 보이며 매수우위지수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세품귀현상으로 인한 전세대란으로 임차인들의 중저가 매물의 매매 수요는 여전한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조금씩 줄어들면서 보다 높은 매매가격에 매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남권의 경우 110.7→114.4을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북권과는 달리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은 약보합세를 보이며 매수우위지수가 점점 상승하는 분위기입니다.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감에 매수 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며 관망세를 유지하던 분위기가 서서히 풀리는 듯 합니다. 더 이상 매매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다 보니 매수세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보지만 2020년 06월달처럼 매수 움직임이 급격히 늘어나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울의 매매지수는 계속 우상향 중에 있고, 매매가격 상승율도 여전히 높은 상태이기에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울 평균적으로 매수지수가 지난주에 보합세를 보였으나 이번주에 다시 상승하면서 117.8을 기록하였습니다.

    서울 강북권이 강남권보다 매매지수가 더 앞서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면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가 더욱 가파르게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자면 강북권보다 강남권의 전세지수가 더 높게 나오는 것으로 매매는 강북권, 전세는 강남권이 더 높게 나오네요.

    전세수급지수는 서울 186.6→176.3으로 떨어진 가운데 강북권의 전세수급지수는 181.0→171.3으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강남권도 186.6→180.7 로 강북권과 마찬가지로 떨어졌습니다.

    아래는 서울 전세증감 도표입니다.

    서울 전체 전세 증감율을 보자면 0.45→0.38%에서 상승폭이 축소되었습니다.

    강북권에서 0.5%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곳은 강북구, 성동구, 성북구 이고,

    강남권에서 0.5% 이상의 상승율을 기록한 지역은 강동구, 서초구 2곳입니다.

    강남권의 전세가격 상승율은 0.37%로 강북권보다 약간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지만 강남, 강북 할 것 없이 서울 전반이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경기도, 인천 매도,매수 지수

    수도권의 매수 우위지수는 110.2→115.3을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매지수상으로는 수도권 평균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하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수도권 평균에 점점 간극을 줄이며 우상향하고 있고, 인천은 다소 상승 기울기가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지수를 보자면 경기도의 전세가격 상승 기울기도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에 비해 인천의 전세지수의 상승 기울기의 격차를 벌리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전세수급지수는 180.7→177.4를 기록하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는 여전히 전세 절대 부족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천은 170.6→164.3을 기록하면서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전세 증감도표입니다.

    경기도의 전세증감율은 0.30%를 기록하면서 지난주에 비해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경기도 전반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가격 상승율 0.5% 이상인 곳은 성남 수정구, 성남 중원구, 성남 분당구, 고양 일산동구, 부천시 와

    용인시 기흥구, 하남시, 파주시, 김포시, 양주시 등 10곳입니다.

    과천의 전세가격 하락은 해당 지역의 입주물량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조정을 받고 있고,

    광명, 평택, 안산,구리, 남양주, 이천, 안성 등은 현재 조정을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매수 움직임이 상승을 계속하면서 113.4→121를 기록하면서 매도자 우위시장으로 점점 짙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살아나고 있는 와중에 매도 움직임은 점점 줄어들면서 경기도의 매수우위지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매매가격은 계속 우상향 중인데 그 기울기가 더 가파라지는 듯 합니다.

    수도권 평균 매매지수의 상승 기울기와 비슷한 기울기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부천시 > 성남 분당 >안양 동안구 > 군포 > 일산동구 > 일산 서구 순의 순서가 바뀌고 있습니다.

    부천 > 성남 분당 > 안양 동안구 > 고양 일산 서구 > 부천 > 일산 동구 로 일산서구가 부천시를 역전했습니다.

    서울 접경 경기도 지역에서는 광명시가 여전히 높은 매매지수를 유지하고 있으나 상승세가 미미한 가운데 김포시가 광명시의 매매지수를 따라잡았습니다.

    구리가 주춤하는 사이에 성남시의 매매지수가 상승하면서 구리시를 향하고 있습니다.

    고양시가 경기도 평균 매매지수를 넘어 하남시의 매매지수에 근접해 있습니다.

    그동안 조정을 받으며 잠잠했던 과천시도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1기신도시를 제외한 주요지역의 경우 수원시, 남양주시, 용인시, 의왕시 등이 높은 가격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의왕시가 용인시의 매매지수를 역전하였다가 다시 주춤하는 사이 용인시가 매매지수가 상승하였습니다.

    파주시의 매매지수 상승세가 단연 눈에 띕니다.

    화성시와 광주시의 매매지수를 거의 따라잡았네요.

    의정부시의 매매지수 또한 상승세가 높게 나타나고 있고, 안산시도 다시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주시가 계속 상승세를 보이며 상승하고 있고, 오산시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흥, 안산시도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의정부시가 상당히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광주시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맨 아래에 위치한 평택시도 서서히 상승할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매매 증감표입니다.


    인천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인천광역시의 매도 움직임이 내려가는 가운데 매수 움직임은 약보합세를 보이면서 매수우위지수가 93.4를 기록하였습니다.

    매수 움직임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매도 움직임이 계속 하락하면서 매물이 줄어드는 모습이기에 1~2주사이에 매수우위지수가 100을 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천 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게 우상향하고 있으면서 상승기울기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연수구가 잠시 휴식기를 가진 이후 매매지수의 상승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남동구는 아직까지는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서구 또한 최근 상승 기세를 이어가지 않고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계양구 또한 잠시 상승하다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동구도 잠시 상승하다가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 동구가 그동안의 조정장세를 깨고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매매지수 100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연수구가 3주째 0.5%이상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부평구 0.24%, 서구 0.21%를 기록하면서 인천 전반의 매매상승율은 연수구가 이끌고 있습니다.

    동구는 반짝 상승을 한 이후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계양구 또한 그동안 오른 상승 피로감이었는지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부산은 매수 움직임이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는 와중에 매도 움직임도 2주 연속 하락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 전체의 매매 증감율이 확실히 규제지역 저정 확대로 인해 0.34% 상승하면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높았던 상승율이 비하자면 확실히 상승율 폭은 줄어 들었으나 여전히 높은 상승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0.5%이상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한 지역이 동구, 동래구, 연제구, 기장군 으로 4곳이며 부산 중구를 제외하면 하락하는 지역이 없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산의 매매지수를 보면 해운대구의 매매지수도 서서히 그 기울기가 줄어들고 있고, 수영구의 상승 기울기는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급격한 상승을 보였던 강서구의 기울기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부산 중구가 약 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체로 부산 전반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과 매도 움직임 동반 상승하면서 매수 우위지수가 다소 떨어져서 98.8을 기록하였습니다.

    대구 동구, 달성군 등이 0.5%의 매매 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남구, 북구의 상승세가 확실히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중구, 수성구, 달서구 등도 마찬가지로 상승세가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의 평균 매매지수보다 높은 달서구, 수성구, 중구,서구 등이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기울기가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구, 동구 등은 대구 평균보다 매매지수가 낮은 상황이지만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성군도 상승하면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매수움직임이 줄어드는 가운데 매도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지면서 82를 기록하였습니다.

    광주의 매매상승율은 0.22%로 북구 0.35%, 광산구 0.32%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이후에도 여전히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동구, 서구, 남구 등의 조정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광산구의 매매지수가 급격히 상승하는 가운데 북구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에도 강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인해 매매지수 기울기가 급격히 줄어 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매수우위지수가 매도 움직임이 다소 높아진 가운데 매수 움직임이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지만 매도 움직임이 여전히 매수움직임보다 낮기 때문에 매수우위지수는 108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매 상승율은 0.31%→0.16% 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전 중구가 0.35%, 유성구가 0.29%를 기록한 가운데 대덕구가 0.00%의 보합세를 보였고, 서구, 동구 또한 강보합세를 보이여 대구의 매매증감율이 떨어졌습니다.

    대전의 매매지수는 전 지역구가 100이상의 매매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전의 평균 매매지수는 121.4 을 기록하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서구, 중구, 유성구가 대전의 평균 매매지수보다 높게 상승중에 있습니다.

    대전 유성구가 대전 평균과 비슷한 상승 기울기를 보이는 가운데 중구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전 대덕구도 상승세를 보이며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매도,매수 지수

    울산은 매수우위지수가 83으로 떨어졌습니다.

    매수움직임이 계속 떨어지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강보합세로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매매 상승율을 보자면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이후에 서서히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구, 북구가 0.5% 이상을 기록한 가운데 중구가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고 울주군도 약보합세를 보이며 매매상승율이 꺾였습니다.

    울산광역시의 매매지수를 보자면 남구가 여전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울산 중구가 주춤하는 가운데 북구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울산 동구 또한 그동안 조금씩 떨어지고 있었으나 11월 23일을 기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은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매매증감율을 보면 지난주 1.52%에서 다소 하락한 0.77%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매지수와 전세지수 모두 100을 넘어선 상태이고, 매매지수 추세의 상승 곡선은 가파른 상태에서 전세지수 또한 상승 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은 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강원도의 매수우위지수 85을 기록하면서 하락했습니다.

    원주가 0.21, 강릉 0.19을 기록하면서 강원도 전반적으로 0.15 상승하였습니다.


    충청북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이 상승하는 가운에 매도 움직임은 다소 떨어지면서 매수우위지수가 91을 넘었습니다.

    매수 관망세가 풀리면서 매수움직임이 높아지고 있어 조만간 매수우위지수가 100을 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충북지역에서 청주 흥덕구가 0.19%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들이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매도,매수 지수

    매도 움직임과 매수 움직임이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둘다 강보합세를 보이며 상승하여 매수우위지수도 지난주에 비해 크게 움직이지 않고 93.5를 기록하였습니다.

    천안 서북구가 0.23, 아산시 0.25 를 기록하면서 충남 전반이 0.13으로 매매상승율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진시는 계속 하락하는 가운데 서산시,논산, 계룡 등은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움직임이 줄어드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도 동반 감소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줄어 82를 기록하였습니다.

    군산시가 0.51%의 상승율을 기록한 가운데 전주시 전반의 매매상승율이 미미하게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전라남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 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다소 떨어 지며 83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동안 상승하였던 여순광 지역의 상승흐름이 멈추면서 전남 전반이 0.01%의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움직임이 다소 떨어진 가운데 매도 움직임도 동반 하락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90을 기록하며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경북지역 매매 상승율은 0.23%으로 지난주보다 떨어지긴 했으나 포항 북구가 0.52%의 높은 상승율을 기록하면서 경북지역 전반의 매매상승율을 이끌었습니다.

    안동, 김천이 쉬어가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매매상승율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움직임이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상승하면서 매수우위지수가 떨어저 83을 기록하였습니다.

    양산시가 0.66%을 기록하였고, 창원 성산구도 0.48%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김해, 거제 등도 상승이 지속되고 있으면서 경남은 전주와 똑같은 0.31%의 매매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제주도 매도,매수 지수

    매수움직임이 다소 줄어드는 가운데 매도 움직임이 거의 바닥에서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매수우위지수가 109를 기록하면서 아직까지는 매도자 우위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매매상승율을 보면 매주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01월 04일 기준으로는 0.02%의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댓글

치로의 경제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