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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1]용산 정비창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추진 / 국가채무 1인당 1500만원, 국가채무비율 상승속도 역대 최고/5월 분양, 5만 672가구 일반분양/ 강남 외지인 매입
    기사읽기 2020. 5. 11.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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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5월6일 수도권 공급 강화 대책에 발표되었던 용산 정비창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 용산 정비창 부지 인근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추진

    https://www.yna.co.kr/view/AKR20200510007100003?input=1195m

    정부가 '5·6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 발표 이후 주변 지역 가격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기 대응 방안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대책 발표 이후 개발 기대감으로 매물이 회수되는 등 가격 상승 조짐을 보이는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인근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가격 급등지역은 공공 재개발 사업 추진을 배제하는 등 고강도 조치가 취해질 전망입니다.

    용산 정비창 부지 인근을 조만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계획

    10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국회 등에 따르면 정부는 5·6공급대책 발표 직후 투자심리가 다시 꿈틀거리고 있는 용산 정비창 부지 인근을 조만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코레일과 국토부가 소유한 용산 정비창 부지에 공공·민간주택 8천호와 국제 업무·상업 시설 등을 복합 개발하기로 밝히면서 수년간 중단됐던 용산국제업무단지 개발이 재개된다는 기대감이 커지며 인근 재개발 구역과 아파트 단지에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급매물이 회수되는 등 시장이 다시 달아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국토부와 서울시는 조만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도위)를 열어 용산 정비창 부지와 인근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통상 대규모 개발 예정된경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정부는 통상 대규모 개발이 예정된 경우 투기 방지를 위해 해당 부지와 그 인근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수도권 30만가구 공급에 따른 신도시 등 공공택지지구 후보지 발표 직후에도 곧바로 중도위 심의를 거쳐 개발 대상지와 인근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되면 토지취득시 사전에 토지이용목적 명시,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허가받은 목적대로 이용해야 하는 의무 발생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주거·상업·공업 등 용도별로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토지이용 목적을 명시해 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일정 기간 허가받은 목적대로 이용할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토지를 취득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 것은 물론 주택은 실거주, 상가는 자가 영업 등 실수요자에게만 취득이 허용되는데, 주택의 경우에는 실거주가 가능한 무주택자 등만이 매수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개발예정지 합동투기단속반 투입, 투기단속에 나설 계획도

    국토부와 서울시는 이와 함께 용산역 정비창을 비롯한 개발 예정지에 조만간 합동 투기단속반도 투입해 대대적인 투기 단속에 나설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를 위해 국토부, 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감독원 등 정부 유관부처(특별사법경찰)로 구성된 부동산 불법행위 대응반과 서울시의 합동 대응이 논의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급대책은 수도권에 주택공급을 안정적으로 확대해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한 것으로, 집값 상승이나 투기에 대해서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 재개발 사업 추진 지역, 투기수요가 몰리고 가격이 급등할 경우 곧바로 사업 검토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한편 국토부는 공공 재개발 사업 추진 지역에 대해서도 투기수요가 몰리고 가격이 급등할 경우 곧바로 사업 검토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애초 공공 재개발 사업지에서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50% 이상을 공적임대로 제공하는 경우 주택공급활성화지구로 지정해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배제하는 대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관리 가격 수준으로 분양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강북 재개발 사업의 경우 강남 재건축과 달리 HUG 고분양가 관리 체제하에서도 역대 최고 수준의 일반 분양가가 쏟아지고 있기에 강북지역에서 공공 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일반분양분에 대해서는 현재 시세 수준으로 높져 있기 때문에 LH·SH 등 공공 참여의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공 재개발은 그간 사업성이 없거나 문제가 많이 사업 추진이 어려운 곳이 대상이 되지만 사업성 확보를 위해 무조건 높은 분양가로 사업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며 "투기수요가 가세해 가격이 급등하고 고분양가 책정이 불가피한 곳은 공공 재개발 사업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 05월06일 정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 강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여기에 코레일 부지를 활용해야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는데 가장 눈에 띈 용산 정비창이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다는 기사입니다.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되네요.

    대규모 택지를 조성하여 주택을 공급하는 경우나 이처럼 공공부지에 주택을 대규모로 공급하는 경우에 있어서 주변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것에 대비해서 정부는 토지거래 허가 구역 지정을 계속 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투기수요가 가세해 가격이 급등하고 고분양가 책정이 불가피한 곳에 대해서는 공공 재개발 사업을 제외할 수 있다는 것에 더 눈길을 끄네요.

    국토부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결국 공공 재개발은 용두사미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강남의 경우에는 애초부터 공공재개발이 힘든 지역입니다.

    HUG의 고분양가 정책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는 곳이고 조만간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하게 하게 될 정도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된 만큼 공공 재개발을 통해 사업성을 줄이는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강북이 남는데 강북의 경우에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HUG의 고분양가 정책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변 시세와 비슷한 분양가에 대해서 보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강북도 이미 가격이 많이 상승한 상황에서 공공 재개발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주변 시세가 높아지다 보니 덩달아 높아지게 될 분양가로 인해 과연 다른 민간 재개발 지역들과의 경쟁력이 생길까 하는 것입니다.


    국가 채무 1인당 1500만원, 국가채무비율 상승속도가 역대 최고,2차 추경까지 반영된 국가채무 규모는 819조원, 3차 추경안 규모 30조원으로 849조원 전망하네요. 6월 이후에는 국가 채무 관리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국가채무 1인당 1500만원 육박… 문제는 너무 빠른 속도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511019008

    국가채무비율 상승속도 역대최고 전망…"빠른 속도가 문제"

    https://www.yna.co.kr/view/AKR20200510000600002?input=1195m

    나랏빚, 문제는 증가 속도 관리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44359.html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세수여건 악화와 세출 소요 증가가 겹치면서 올해 국가채무가 가파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제 비교 상으로 국가채무비율이 낮다고 하더라도 빠른 증가 속도는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6.5%까지 오를 것이라는 분석, 국가 채무 규모도 2020년 20% 이상 늘어나 2005년 이래 최대 증가율 기록 전망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6.5%까지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가운데, 국가채무비율의 전년 대비 상승폭이 1982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특히 국가채무 규모 역시 올해 20% 이상 늘어나 지방정부 채무를 합산하기 시작했던 2005년 이래 가장 최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올해 국가채무는 총 규모와 GDP 대비 비율은 물론 증가 속도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할 것

    2020년 05월 10일 기획재정부 국가채무현황과 한국은행 국민계정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올해 국가채무는 총 규모와 GDP 대비 비율은 물론 증가 속도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2차 추경까지 반영된 국가채무 규모는 819조원, 3차 추경안 규모 30조원으로 849조원 전망

    2020년 05월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반영한 올해 국가채무는 819조원입니다.

    국내총생산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본예산 편성 당시 39.8%였다가 2차 추경 통과 이후 41.4%로 올랐습니다.

    여기에 정부는 2020년 06월초 고용 대책 등에 필요한 재원을 담은 3차 추경안을 제출할 예정인데, 규모는 20~30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앞서 2차 추경 재원의 상당 부분을 기존 예산을 줄여 마련했던 정부는 3차 추경은 대부분 국채 발행으로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입니다.

    현재 2차 추경까지 반영된 국가채무 규모는 819조원이며, 여기에 내달 발표 예정인 3차 추경안 규모는 30조원 수준이라고 밝힌 바 이미 2차 추경 과정에서 세출예산을 쥐어짠 정부는 3차 추경 재원의 상당 부분을 국채 발행으로 조달하겠다고 하니 올해 국가채무는 약 849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4.4%(경상GDP 0% 성장 전제)로, 전년 대비 비율 상승폭이 6.3%포인트 상승, 채무 증가율 14.2%로 글로벌 위기 다음으로 높아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4.4%(경상GDP 0% 성장 전제)로, 전년 대비 비율 상승폭이 6.3%포인트 상승하게 되면서 1982년 국가채무현황 통계 작성 이래 가장 큰 폭의 상승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국가채무 규모 증가율은 14.2%(120조2천억원)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9년(16.4%) 이후 가장 높다고 합니다.

    3차 추경안인 30조원을 포함하여 가정하면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6.5%에 이르며, 전년 대비 상승폭은 8.4%포인트, 총 규모 증가율은 20.6%(150조2천억원)으로, 2005년(21.7%) 이후 가장 높게 된다고 하네요.

    국가채무는 정부가 직접 상환해야 하는 확정채무로, 중장기 재정 건전성을 보여주는 핵심지표

    국가채무가 GDP 대비 비율 면에서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는 것은 재정 건전성 역시 빠르게 악화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국가 채무는 정부가 직접 상환해야 하는 확정채무 입니다.

    중장기 재정 건전성을 보여주는 핵심지표인 만큼 GDP 증가속도를 보건데 상당히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도

    국가채무

    경상 국내총생산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

    2020(1)

    849.0*

    1914.0*

    44.4*

    2020(2)

    879.0**

    1891.0**

    46.5**

    2019

    728.8

    1914.0

    38.1

    2018

    680.5

    1893.5

    35.9

    2017

    660.2

    1835.7

    36.0

    2016

    626.9

    1740.8

    36.0

    2015

    591.5

    1658.0

    35.7

    2014

    533.2

    1562.9

    34.1

    2013

    489.8

    1500.8

    32.6

    2012

    443.1

    1440.1

    30.8

    2011

    420.5

    1388.9

    30.3

    2010

    392.2

    1322.6

    29.7

    2009

    359.6

    1205.3

    29.8

    2008

    309

    1154.2

    26.8

    2007

    299.2

    1089.7

    27.5

    2006

    282.7

    1005.6

    28.1

    2005

    247.9

    957.4

    25.9

    2004

    203.7

    908.4

    22.4

    2003

    165.8

    837.4

    19.8

    2002

    133.8

    784.7

    17.1

    2001

    121.8

    707

    17.2

    2000

    111.2

    651.6

    17.1

    1999

    98.6

    591.5

    16.7

    1998

    80.4

    537.2

    15.0

    1997

    60.3

    542

    11.1

    1996

    45.6

    490.9

    9.3

    1995

    35.6

    437

    8.1

    1994

    34.4

    372.5

    9.2

    1993

    32.8

    315.2

    10.4

    1992

    31

    277.5

    11.2

    1991

    27.7

    242.5

    11.4

    1990

    24.5

    200.6

    12.2

    1989

    21.1

    165.8

    12.7

    1988

    18.9

    146

    12.9

    1987

    18.9

    121.7

    15.5

    1986

    15

    103

    14.6

    1985

    14.3

    88.1

    16.2

    1984

    13.4

    78.6

    17.0

    1983

    13.3

    68.1

    19.5

    1982

    12

    57.3

    20.9

    (출처 = 기획재정부 열린재정, e-나라지표, 한국은행 국민계정, * 표시는 2차 추경 수치에 3차 추경안 예상 규모 30조원을 합치고 경상성장률을 0%로 예상한 것, ** 표시는 추경호 의원실 2020년 국가채무비율 추산치.)

    전문가 "공공기관까지 포함하면 국제기준상 낮지 않은 수준"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국가채무비율의 가파른 상승세에 적잖은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달러나 엔화, 유로화와 같은 기축통화국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여력을 감안해서 재정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가 채무비율이 30%였던 우리나라가 40%대로 오르는 것은 속도측면에서 볼때 문제가 없다고 하기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가채무비율) 증가 속도가 문제"라며 "한국이 달러나 엔화, 유로화를 발행하는 국가와 달리 기축통화국도 아니므로 재정 여력을 감안해가면서 재정을 운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중앙·지방정부 부채(D1)이 46%라면, 공공기관을 아우르는 공공부채(D3) 기준으로는 60% 중후반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며 "공공기관을 아우르는 공공부채(D3)가 110%에 이르면 한계 수준으로 보는데 한국의 공공기관을 아우르는 공공부채(D3)는 국제 기준에서도 낮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민간 부채까지 합쳐서 보면 한국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은 부채 문제가 심각한 중국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가채무비율이 30%대였던 나라가 이렇게 빠르게 40%대로 오르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이면 속도뿐만 아니라 수준도 문제가 없다고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국가채무비율 상승, 정부의 재정 편성에 제약이 되고 민간과 외환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

    국가채무비율 상승은 정부의 재정 편성에 제약이 되고 민간과 외환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국가채무비율 상승으로 원리금 상환의 문제, 민간 자금을 상당 부분 끌어들여 구축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 지금은 통화스와프로 안정되어 있지만 추후에 외환시장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가채무비율 상승은 일차적으로는 원리금 상환의 문제가 있고 또 민간자금을 상당 부분 끌어들여 구축할 소지가 있다"며 "현재는 통화스와프로 안정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외환시장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 부채비율의 절대 수준만 보면 외국과 비교해 건전한 편이라고 기사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 통계를 보면, 2018년 기준 일반정부(중앙·지방정부+비영리 공공기관) 채무 비율은 미국(106.9%), 일본(224.1%), 영국(111.8%), 독일(70.3%) 등보다 낮은 40.1%이기 때문이라고 하는 기사를 보게 되네요.

    하지만 이들 나라는 달러, 엔화, 유로화 등을 이용하는 기축통화국임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원화는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종이 돈을 찍어낸다고 하더라도 세계적으로 통용해서 사용하는 화폐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절대 우리나라 국가 부채비율만을 보고서 외국에 비해 건전한다고 평가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홍남기 부총리도 국가채무비율이 증가하는 속도가 워낙 빨라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발언하기도 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의 절대 수준만 보면 외국과 비교해 건전한 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 통계를 보면, 2018년 기준 일반정부(중앙·지방정부+비영리 공공기관) 채무 비율은 미국(106.9%), 일본(224.1%), 영국(111.8%), 독일(70.3%) 등보다 낮은 40.1%다.

    재정 당국이나 재정 건전성을 중시하는 쪽은 우리나라가 외국보다 저출산·고령화 속도가 빠른 점, 유사시 화폐를 찍어 재정에 보탤 수 있는 기축통화국이 아닌 점 등을 들어 채무증가 속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달 국회에서 “최근 국가채무비율이 증가하는 속도가 워낙 빨라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나랏빚, 문제는 증가 속도 관리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44359.html

     

    정부는 2019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2022년 44.2%, 2023년 46.4%로 전망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예상보다 2~3년 앞당겨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2020년 6월달 국채를 발행하는 것을 기점으로 우리나라도 국채 채무 관리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급격히 풀어놓은 돈의 양을 줄이고 서서히 풀어놓은 채무에 대해 관리하면서 기회를 엿보면서 국채를 다시 사들이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2020년 2~3월달에 지방 현금부자들은 강남 아파트를 사들였네요. 서울에 거주하지 않는 외지인들의 매입비중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강남권은 5월 이후이 거래가 끊어지면서 강보합을 유지할듯 하네요.

    강남 급매 소진…지방 현금부자가 주워담아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0/05/476492/

    코로나19 이후 호가가 수억 원 뚝뚝 떨어지던 서울 강남 아파트가 낙폭을 줄이고 있습니다.

    재산세·양도세 부담에 다주택자 등 집주인들이 '급매'로 던진 매물이 소화되었는데 이는 지방 현금부자들이 원정 쇼핑에 나서면서 급매가 소진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3월, 강남 아파트 거래량 급감, 전체 거래량에서 서울에 거주하지 않는 외지인 매수 비중 늘어

    올해 2~3월 강남 아파트 거래량은 급감했지만, 전체 거래량에서 서울에 거주하지 않는 외지인 매수 비중은 늘었다고 합니다.

    2020년 05월 10일 국토교통부 실거래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강남3구 아파트 매매 거래에서 지방 사람들(외지인)이 매수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2020년 03월 서초구 아파트 매매(205건) 중 외지인 매입은 53건으로 25%에 달했는데 거래가 왕성했던 2019년 11월만 해도 외지인 거래 비중은 18% 정도밖에 안되었다고 하네요.

    같은 기간 강남 소재 아파트 전체 매매(264건) 중 외지인 매수는 77건(31%)으로 지난해 11~12월(25~27%)보다 비중이 늘었고, 4월 외지인 거래는 집계되지 않았지만 코로나19발 부동산 거래 절벽이 본격화되고 강남3구가 하락세로 전환한 2월부터 외지인 매매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2020년 05월초 강남 급매 끝, 강보합 버티기 국면 돌입

    강남 아파트 급매를 대기하던 지방, 현금부자들이 싸고 좋은 물건을 5월말 잔금 조건으로 챙겼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연휴기간에 매물이 소진되었고 앞으로 강보합 속에 버티기 국면에 돌입하고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서울 압구정동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 아파트들이 전체적으로 안 팔려 갈아타기는 여의치 않았고, 강남 아파트 급매를 대기하던 지방 사람들이 싸고 좋은 물건을 5월 말 잔금 조건으로 챙겼다"고 했다.

    강남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이달 초 연휴기간 강남 급매 '바겐세일'이 끝나 강보합 속 버티기 국면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16대책으로 정부의 15억 이상 대출금지로 인해 강남 고가 아파트의 거래가 중단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2월말부터 코로나19 충격으로 거래가 얼어붙으면서 강남 재건축 아파트 중심으로 가격을 내린 매물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강남의 고가 아파트들도 "급매"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대체로 부동산 업계에서 분석하는 이번 급매 물건들은 6월말 까지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배제 적용 물건이거나 보유세를 줄이기 위한 6월이전 잔금 조건 물건,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현금 확보를 위해 내놓는 물건, 코로나19 충격으로 사업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물건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때껏 언론에서 보유세 등으로 인해 다주택자들이 물건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오히려 위의 요건과 같이 사연이 있는 물건만 나오게 되면서 급매로 소화가 되었습니다.

    서울 지역 아파트 가격이 6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4월 서울시 아파트 매매거래량도 급감하는 등 집값 하락 신호가 일부 눈에 띄지만 명확한 하락세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특히 총선 이후 규제완화 기대감이 사라지고, 6월 이내 절세를 목적으로 한 매물도 늘 것으로 전망되면서 강남3구 등 가격 상승을 이끌어온 지역의 매매가 하락이 점쳐지기도 했지만 실제로는 보합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강남권의 일부 단지에서의 급매물을 제외하면 호가가 다시 오르는 경우 종종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 보니 강남의 "급매"물건이 거래가 되면서 강남4구의 아파트가격이 떨어지는 착시효과로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워낙에 줄어든 상황에서 몇몇 급매물건이 거래가 성사되면서 이 부분이 통계에 반영, 시세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결국 강남, 송파 등의 절세용 급매 물건이 소진되면서 다시 매물이 잠기게 되었습니다.

    거래 절벽인 상황에서 5월을 넘어 6월, 7월달을 넘어 가면서 급매를 노리던 수요층들 지방의 현금부자들 뿐만 아니라 강남 진입을 노리는 수요층들이 매입을 시도하면서 다시 한번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분양시장에 좋은 물건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4월 분양을 미뤘던 단지들이 5월달에 대거 분양을 하네요. 6만 3560가구중에 5만 672가구가 일반분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량 ‘봇물’…기지개 켜는 분양시장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005102108005&code=920202

    2020년 05월 10일 직방과 부동산인포 등에 따르면 5월 중 예정된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은 총 6만3560가구로, 코로나19 사태와 총선 등의 영향으로 본래 4월에 예정됐던 분양물량의 46%가량이 이월된 결과되었습니다.

    이 영향으로 지난해 5월과 비교해도 2만가구가량 분양물량이 많다고 하네요.

    직방, 4월 분양 28개 단지, 총 1만4584가구로 예정물량 절반에 그쳐

    직방이 집계한 자료를 보면 4월 분양예정 물량은 당초 53개 단지, 5만2079가구였지만 이 중 실제 분양이 이뤄진 단지는 절반 수준인 28개 단지, 총 1만4584가구에 그쳤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상당수 단지가 분양일정을 미뤘기 때문입니다.

    직방, 5월 중 88개 단지, 총 6만3560가구가 분양 예상, 이 중 5만672가구 일반분양

    직방에 따르면 2020년 04월에서 이월된 물량까지 풀리면서 5월 분양시장은 88개 단지, 총 6만3560가구가 분양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 중 5만672가구가 일반분양을 전망하였습니다.

    전국에서 공급되는 6만3560가구 중 절반이 넘는 3만6023가구(56.7%)가 수도권에서 분양

    전국에서 공급되는 6만3560가구 중 절반이 넘는 3만6023가구(56.7%)가 수도권에서 분양됩니다.

    경기도가 1만5484가구로 가장 많고, 지방에서는 2만7537가구의 분양이 예정돼 있습니다.

    지방에서는 부산광역시가 5267가구로 가장 많다고 하네요.

    서울에서는 13개 단지 9401가구가 분양되는데 흑석동 ‘흑석리버파크자이’, 용두동 ‘래미안엘리니티’ 등 정비사업 아파트들 위주로 분양이 이뤄진다. 고덕 강일지구에서는 2개의 공공분양 아파트가 공급된다고 합니다.

    서울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올 들어 꾸준히 매매가격이 상승 중인 인천에서는 11개 단지, 1만1138가구가 분양예정이라고 합니다.

    흑석3구역 재개발 ‘흑석리버파크자이’, 357가구 일반분양, 2020년 05월 20일 청약

    흑석3구역을 재개발하는 ‘흑석리버파크자이’는 2020년 05월 08일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오는 2020년 05월 20일부터 청약을 시작합니다.

    전체 1772가구 중 357가구가 일반분양 대상으로 전용면적은 39~12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S건설이 시공해 분양합니다.

    용두6구역 재개발, 용두동 ‘래미안엘리니티’는 , 477가구 일반분양

    삼성물산이 시공한 용두동 ‘래미안엘리니티’는 용두6구역을 재개발한 총 1048가구 중 477가구가 일반분양됩니다. 가구별 전용면적은 51~121㎡이라고 하네요.

    위례신도시, 하남시 학암동 ‘위례신도시우미린2차’, 공공분양 420가구 일반분양

    하남시 학암동 ‘위례신도시우미린2차’는 위례신도시 ‘A3-2블록’에 위치해 있는데 총 420가구 전부 일반분양되며, 전용면적 90~119㎡로 공급됩니다.

    양주신도시, 옥정동 ‘양주옥정신도시제일풍경채’, 공공분양 274가구 일반분양

    옥정동 ‘양주옥정신도시제일풍경채’는 양주옥정지구 ‘A10-2블록’에 위치해 총 2474가구 전부 일반분양되며, 전용면적은 74~10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명시 광명뉴타운 15구역(광명시 광명동 322번지),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 460가구 일반분양

    광명시 광명뉴타운 15구역(광명시 광명동 322번지)에 선보이는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7층, 12개동, 전용면적 36~84㎡, 총 1335가구로 지어집니다. 이 중 460가구가 일반 분양합니다.

    앞으로 좋은 물건들이 많이 나올 거 같네요.

    기다리고 계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청약에 참여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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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로의 경제읽기